반응형

2025/10 5

돈은 힘을, 부는 시간을 따라간다 하던데..

돈과 부, 당신은 무엇을 쫓고 있나요? 돈이 따르는 '속도'와 부가 필요로 하는 '인내', 이 두 가지의 다른 길을 명확히 이해하고 현명한 재정 여정을 시작하는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 열심히 돈을 벌고 있는데, 왜 저는 항상 제자리걸음인 것 같을까요? 분명 소득은 늘었는데, 왜 부자가 된 것 같은 느낌은 안 들고 늘 허덕이는 기분일까요? "돈은 힘을따르고, 부는 시간을 따라간다" 어디선가 읽은 글이 생각나 독후감 처럼 적어봅니다...ㅎㅎ 돈은 힘을 따르고, 그 힘은 속도에 있다! 🚀 돈은 정말 흥미로운 속성을 가지고 있어요. 바로 '힘'을 따른다는 겁니다. 여기서 말하는 힘은 단순히 물리적인 힘이 아니라, 생각을 행동으로 얼마나 빠르게 전환하느냐에서 나옵니다. 아이디어가 떠..

카테고리 없음 2025.10.17

악은 거침없고 선은 증명해야 한다

악은 거침없고, 선은 증명해야 한다 ? - 그 기묘한 아이러니에 대하여 .... 세상에는 참 이상한 공식이 있다. 악당들은 길을 막힘없이 잘만 가는데, 착한 사람들은 매번 변명하고 증명해야 한다. 뭐, 범죄자들은 대놓고 악행을 저지르면서도 기세등등하고, 영웅들은 도덕적 딜레마에 빠져 이리저리 고민하는 모습,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은가? 그렇다.바로 《다크 나이트》에서 하비 덴트가 던진 문제적인 한 마디, "악은 이렇게 거침없이 길을 가는데 선은 왜 이렇게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가?"가 바로 그 핵심이다.이쯤 되면 선한 사람들은 억울해서라도 악당이 될까 고민해야 하는 게 아닐까? 1. 악당들은 고민이 없다. 선한 사람들은 고민이 많다. 생각해보라. 영화 속 악당들은 원대한 계획이 있다. 조커? 그냥 ..

낡은 망치로 세상을 재단하는 사람들..

낡은 망치로 세상을 재단하는 사람들 언젠가 TV 에서 코메디언이 너스레를 떨며 물었다, 형님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게 뭔지 아세요 ?" 저는 한동안 귀신인가, 아니면 마감 기한이 임박한 보고서인가 잠깐 생각하는 사이. 그 코메디언은 웃으면서 말하며 진행을 계속했다... 진정으로 무서운 것은 바로 '무식한 사람이 신념을 갖는 것'입니다. ㅎㅎㅎ 낚시 프로그램이 었던 같다.. 흥미 떨어져 요즘은 보지 않지만... 그때 그말이 요즘 아니 최근들어 다시 한번 떠올리게 하는 일들이, 사람들이 많아 졌다... 그것도 아주 확고부동한 신념을! 마치 돋보기 하나 들고 세상을 탐험한 뒤, 그 돋보기 속의 먼지 한 톨이 우주의 전부인 양 떠들어대는 모습이랄까요.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이 '무식한 신념..

카테고리 없음 2025.10.10

능력주의는 정말 공정할까?.. 『공정이라는 착각』이 던지는 질문

"공정"이라는 단어가 왜 우리를 더 갈라놓을까요? 김남국 교수의 『공정이라는 착각』은 한국 사회의 '공정' 개념이 어떻게 오해되고 있으며, 그 착각이 사회적 불평등과 분노를 심화시키는 과정을 날카롭게 파헤칩니다. 진짜 공정한 사회를 위한 우리의 역할이 무엇인지 ....! 혹시 이런 생각 해보신 적 있나요? "아, 진짜 세상 너무 불공평해!" 특히 요즘 우리 사회를 보면 '공정'이라는 단어가 정말 뜨거운 감자처럼 느껴져요. 청년들은 '공정하지 않은 사회'에 분통을 터뜨리고, 기성세대들도 나름의 '공정'을 주장하고요. 정치인들은 또 얼마나 '공정'을 외쳐대는지... 저도 가끔 뉴스를 보거나 주변 이야기를 듣다 보면, '도대체 우리가 말하는 공정이 같은 공정이 맞나?' 싶을 때가 많았어요. 😅 ..

강도단 두목

강도단 두목춘추전국시대 강도단 두목 도척(盜跖)과 그의 전설적인 5도(성, 지, 용, 의, 인)에 대해.......중국 춘추전국시대는 참으로 혼란의 시대였습니다. 나라들은 치고받고 싸우기 바빴고, 도덕과 예의는 황제의 연회상에 놓인 장식품처럼 겉치레로 전락해버렸죠. 이 혼란스러운 시대에 나타난 한 인물, 바로 도척(盜跖)입니다. 그는 도둑인데, 그냥 도둑이 아닙니다. "도둑계의 공자"로 불리며, 자기 철학까지 곁들인 전설적인 강도단의 두목이었죠. 그가 자기 행동을 정당화하며 늘 입에 달고 다니던 "5도(五盜)"는 당시 사람들 입장에서는 황당했을지 모르지만, 우리 입장에서 보면 제법 묘미가 있습니다. 자, 도척의 5도를 그의 입장에서 한번 풀어봅시다. 1. 성(性) - 본성에 충실하라! 도척의 말에 따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