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코끼리

상산솔연 2024. 3. 11. 11:54
728x90

코끼리

 

"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 ! "  

몇일전 유튜브를 보다가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몇일 전에 읽은 책인데 벌써 기억이 가물가물 하네..ㅎㅎ

이책에서 기억나는 몇가지.. 

우선 사람들은 무엇을 생각 할수는 있어도 생각하지 않을 수는 없다는 것..
사람들이 진실을 알게 되면 올바른 선택을 할 것이라는 
계몽주의적 신념이 왜 현실에서 통하지 않는지를....
계속해서
정치 담론에서 프레이밍(framing)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프레이밍은 특정 문제에 대한 해석과 인식을 형성하는 틀 역할을 한다고 한다.

※. 보수 진영 vs. 진보 진영의 프레이밍 비교
 ◎. 보수 진영:
   1. 가족 가치, 개인 책임, 자유 시장 강조
   2. 엄격한 아버지 모델 (Strict Father Model) 프레이밍 사용
   3. 정부 개입 최소화, 개인의 자유와 책임 강조
   4. 예시: 범죄는 개인의 잘못, 빈곤은 개인의 노력 부족
 ◎ 진보 진영:
   1. 공동체, 평등, 사회 정의 강조
   2. 양육하는 부모 모델 (Nurturant Parent Model) 프레이밍 사용
   3. 정부의 역할 중요성 강조, 사회 안전망 구축 필요성 주장
   4. 예시: 범죄는 사회 문제, 빈곤은 사회 구조적 문제

 

책에서는 이렇게 정치 프레임을 나누고 있는듯 하다...


이렇게 나누는것도 나의 프레임인가...ㅎㅎ

 

 

 

728x90
반응형